티스토리 뷰

반응형

에니어그램의 유형은 세 가지 힘중심으로 분류하는 방식 외 다른 방식으로 성격유형을 분류합니다. '호니비언 그룹' 또는 '사회적인 방식'이라고 하며 공격형에 3유형, 7유형,8유형이 있으며 순응형에 1유형, 2유형, 6유형이 있고 후퇴형에 4유형, 5유형,9유형으로 나뉩니다.

공격형 _ 3유형, 7유형, 8유형

호비니언 그룹에서 말하는 공격형은 사람들에게 대항하는 유형입니다. 이들은 에고 중심적이고 확장을 합니다. 에고를 강화하고 팽창시켜서 계속 쌓아 올리는데 이것은 스트레스 상황이거나 어려운 상황에 대한 반응으로 팽창이 지속되면 결국에는 폭발하고 맙니다. 이들은 어려운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기보다는 자신의 에고를 팽창시키게 되며 나중에 자신의 감정을 처리하면서 일어나는 많은 문제들 겪게 됩니다. 이들은 모든 의미 있는 일들은 자동적으로 자신과 연관이 되어 일어난다는 느낌을 받으며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적극적으로 주장하고 요구하는 유형입니다. 자신에게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을 쫓게 되는데 이들은 매우 능동적이고 직접적으로 행동합니다. 어려운 상황일 때 뒤로 물러서지 않고 맞서서 해결하길 원합니다.

3유형의 특징

3유형은 자신의 주의를 주장하는 것으로 자신의 에고를 팽창시킵니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가치를 알아주기를 원하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뭐든지 하게 되는데 다른 사람들이 자신이 노력해서 성취해 낸 것이나 자신의 가치를 인정해 주기를 원합니다. 

7유형의 특징

7유형은 자신의 안전을 요구함으로 자신의 에고를 팽창시킵니다. 그들은 자신의 고통을 회피하는 방식으로 더 많은 요구와 더 많은 쾌락으로 빠지게 되는데 이것은 그들이 원하는 방식의 안전이며 그런 모든 것들을 쫓음으로써 공격형의 특징이 나타납니다. 이들은 자신의 존재를 주위에 알리려 하고 활기를 주고 싶어 합니다. 

8유형의 특징

8유형은 자신의 차치권을 요구함으로써 자신의 에고를 팽창시킵니다. 8유형은 자기주장이 강하기도 하고 분노를 즉각적으로 나타내는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매우 강하게 말 그대로 공격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하는데 자신의 무의식에서 올라오는 힘과 에너지의 분출이기도 합니다. 이들의 무의식에는 '나에게 덤벼보세요!'라는 목소리가 있습니다.

순응형_ 1유형, 2유형, 6유형

호비니언 그룹의 순응형은 의무에 충실하며 사람들에게 의식이 향하는 유형입니다. 이들은 봉사하고자 하는 욕구를 갖고있고, 진리의 옹호자이면서 혁명가의 역할을 하고 자원 봉사자나 성실한 근로자가 됩니다. 무슨 일이 일어났을 때 어떤 것이 옳은지 찾아내기 위해서 무의식적으로 항상 자신의 수퍼에고와 상의를 하게 됩니다.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기대하는 것을 충족시켜 주길 원하고 매사에 책임감 있는 사람이고 싶어 합니다. 자신의 슈퍼에고에 충실한 나머지 어떤 유형은 권위적인 인물이 되기도 합니다. 이들의 내면에는 내면화된 규칙, 원칙, 지시가 있어 그것에 거스르지 않으려 노력하는데 이것은 다른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아닌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켜려는 무의식적인 의도이며 '좋은 아이'가 되려고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는 사람들입니다.  

1유형의 특징

1유형은 자신의 자치권을 획득하려 노력하면서 살아갑니다. 이들의 내면에는 자기 자신에게 언제나 옳은 방향으로 가게 하는 '내면의 비판자'가 존재합니다. 그들은 자신의 생각이나 가르침대로 하면 질서가 잡히고 엉망진창은 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들은 자신이 다른 사람들보다 더 낫다는 느낌을 가지고 있으며 가끔은 조심스럽게 느낌을 말이나 행동으로 나타내기도 합니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 무엇인가 모범이 되고자 하며 정직하려 합니다.

2유형의 특징

2유형은 다른사람들로 부터 자신의 주위를 획득하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입니다. 이들의 내면에는 본인이 아니면 상대방이 어느 누구에게도 도움을 받지 못할 거라는 생각으로 자신만이 그들을 보살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아니면 누가 도움을 주겠어'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자신이 다른 사람들보다 '사랑이 넘치는 사람'으로 여기게 되며 자동적으로 다른 사람보다 더 우월하다고 여기고 그런 자리에 자신을 놓게 됩니다.

6유형의 특징

6유형은 1유형, 2유형보다는 열등감을 많이 느끼며 살아가는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혼자서 보다는 자신의 사회적 신분이나 사회적 위치등 자신이 속해있는 어떠한 집단이나 단체를 통해서 '다른 사람들보다 더 낫다'라는 느낌을 가지게 됩니다. 이들은 집단에서 우월감을 나타내고 그 안에서 안전함을 느낍니다. 

후퇴형 _  4유형, 5유형, 9유형

호비니언 그룹의 후퇴형은 사람들로부터 물러나 움츠리는 사람들입니다. 이들의 자아상이나 감정, 사고의 방식등 많은 면에서 유사함을 나타냅니다. 이들은 스트레스 상황일 때 외부로 나타내기보다는 자신의 '내면의 장소'로 움츠려 들게 됩니다. 이것은 외부 세상과 연관된 것들로부터 물러나 자신만의 상상 속의 세상으로 들어가는 것을 말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적극적으로 자신을 표현하기보다는 자신의 내면으로 움츠려들어 그곳에서 찾으려 합니다. 이렇게 자신의 욕구를 다루기 위해 다른 사람들로부터 의식적으로 멀리 떨어져 내면에 있으려 합니다. 

4유형의 특징

4유형은 스트레스 상황일 때 자신의 낭만적이고 이상적인 자아로 움츠려듭니다. 이들이 움츠려드는 이유는 상대방에게 주의를 유도하여 자신에게 다가오게 하기 위함입니다. 이들은 사람들과 떨어져서 혼자 ' 신비하게' 행동함으로써 주의를 집중하게 만듭니다. 사람들에게 자신을 드러내고 싶지 않지만 드러내고 싶어 하는 아이러니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5유형의 특징

5유형은 스트레스 상황일 때 자신의 내면의 장소인 '내면의 만물상자' 안으로 움츠려듭니다. 내면의 만물상자라 함은 세상과 연결된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안전하게 지켜주는 곳이라 여깁니다. 이들은 그곳에 머물면서 세상에 나갈 용기를 갖기 위해 자원을 쌓고 또 쌓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실질적인 행동으로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기보다는 혼자 집에서 책을 보거나 자신이 흥미를 느낄만한 일을 하는 것을 더 좋아합니다.

9유형의 특징

9유형은 스트레스 상황일 때 자신만의 자치권을 얻기 위해 자신의 '내면의 성소'로 움츠려듭니다. ㅇ이들은 사람들과 함께 모이고 어울리며 참여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다른 사람들과 자신을 적극적으로 연관시키지 않은 채 그곳에 단지 머물러 있으려 합니다. 이들은 자신은 그들과 맞지 않다는 생각을 하거나 무덤덤한 입장으로 자리를 지키며 미소를 짓거나 소극적인 동의를 하게 됩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