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에니어그램에서는 9가지 유형 외에도 하모닉그룹으로 분류합니다. 각 유형별 갈등이나 어려움이 발생하거나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할 때 대처하는 방법과 자신의 주된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때 취하는 태도에 따라 분류합니다. 능력그룹은 1유형, 3유형 / 긍정그룹에 2유형, 7유형, 9유형 / 반응그룹에 4유형, 6유형, 8유형이 있습니다. 

능력그룹 : 1유형, 3유형, 5유형 

능력그룹의 주요 주제는 개인적인 감정을 멀리하고 뒤로 제쳐둔체로 객관적이고 효과적이고 유능해지려고 많은 노력을 하

고 이런 감정을 다루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이것은 자신의 주관적인 필요, 욕구, 감정을 느끼기 먼저 내세우지 않고 체 져두는 것을 말합니다. 문제상황일 때 모든 문제를 논리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문제에 대한 답을 내놓게 되며 다른 사람들도 자신처럼 그렇게 해야 한다고 강요합니다. 이들은 체재 안에서 일하는 것과 관련된 문제를 가지게 됩니다. 

1유형 : 규칙을 잘 따르며 규칙안에서 움직이려 함

이들은 매사에 정확하고 잘 조직되길 원하며 합리적이고 싶어 합니다. 자신과 다른 사람을 개선시키기를 좋아하고 자신이 규칙을 너무나 잘 알기에 타의 모범이 되고자 노력합니다. 이들의 내면에는 감정을 분출하지 못하고 억압하고 있는데 자신이 자신의 감정을 억압하고 있다는 사실을 부인함으로써 모든 일을 제대로 하려고 일속에 파묻히게 됩니다. 무의식적인 내면의 억압된 감정은 신체적으로 경직되고 신체의 피로는 축적되어 만성피로를 겪게 됩니다. 이들은 체제 안에서 일하는 것을 원하고 '좋은 아이'가 되려 하며 규칙을 어기거나 무시하는 사람들을 싫어하고 개선하려 합니다.  자신과의 감정을 끊어버린 체 문제를 합리적이고 성숙한 어른처럼 논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느낍니다. 

 

3유형 : 규칙과 구조에서 이득이 있다면 취하고 제약이 없다면 안팎으로 뛰어다님

3유형은 언제나 효율적이고 유능함을 보이며 어떠한 일을 하더라도 뛰어난 성과를 내는 사람들입니다. 언제나 뚜렷한 목표에 초점을 두고 자신은 실용적이고 실질적으로 살아갑니다. 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억압하고 자신에게 주어진 과업에 집중함으로써 성취를 얻게 되는데 이런 성취가 그들의 고통스러운 억압된 감정을 상쇄 켜져 주는 것입니다. 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일으키는 원인을 자신의 내면이 아닌 타인에게서 찾습니다. 이들은 체제와 함께 일하길 원하는데 뛰어나고 빠른 성취를 위해서 과정을 따르고 규칙을 지키는 것보다 빠른 지름길을 택하거나 체제의 규칙을 벗어나 있기를 좋아합니다. 자시ㅣㄴ과의 감정을 끊어버리고 어떠한 문제에 대해 효율적인 해결책이 있고, 반드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느낍니다. 

 

5유형 : 규칙 밖에서 움직이는 경향이 있음

5유형은 자신이 어떠한 분야에서 깊이 있는 정보를 갖고 전문가가 되고자 합니다. 이들은 논리 정연하고 객관적인 사실만이 명확하고 자신의 독립성을 유지하게 한다고 생각하기에 중요하게 여깁니다. 이들은 자신의 감정조차 분석하고 추상화시킴으로써 마치 자신의 감정을 다른 사람의 감정인양 바라보고 그 감정에 말려들지 않으려 합니다. 감점을 가슴으로 느끼지 않고 머리고 처리하는 것입니다. 이들은 체제를 거부하고 체제 밖에서 혼자 일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어떠한 규칙이나 절차를 온전히 따라야 한다는 것은 부당하다고 여기기도 하며 이런 것이 인내심이 부족합니다. 자신의 감정을 끊어버리고 문제를 논리적으로 해결하려 하는데 눈에 보이는 이면에 숨겨진 면들이 많이 있고 그것에대헤 분석하고 생각하기를 좋아합니다. 

긍정그룹 : 2유형, 7유형, 9유형

긍정그룹의 주요 과제는 갈등이나 어려움을 겪는 스트레스 상황일 때 이들은 ' 다 괜찮고 잘 될 거야'라는 긍정적인 태도를 취함으로써 밝은 면을 보려 하며 이런 마음으로 자신에 닥친 실망을 긍정적으로 재구성하려 합니다. 삶의 밝은 면을 강조하고 그것만 보려 하고 항상 좋은 기분에 머물러있기를 원합니다. 자신의 내면의 무의식 속에 자신은 문제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고 실제의 나쁜 감정을 아무것도 아닌 듯이 표현하기도 하는데 자신의 어두운 면을 직면하고 똑바로 바로는 것을 매우 어려워합니다.  이들은 다른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해주는 것을 즐기며 사람들의 사기를 북돋워 줍니다. 

2유형 : 사람들의 욕구에 중점을 두고 있음

2유형은 자기 자신을 스스로 사랑이 많고 넘치며 다른 사람들을 잘 보살핀다는 자아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자신의 욕구보다 자신이 다른 사람들을 어떻게 도울지에 대한 의도에 초점을 맞추며 살아갑니다. 자신의 진정한 필요나 욕구, 실망하는 마음이나 분노의 감정을 회피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것은 다른 사람의 욕구를 지나치게 강조하고 자신의 욕구는 무시하게 되는 것입니다. 자신이 이런 감정적인 문제를 갖고 있음을 스스로 부인하게 되며 자신은 다른 사람들에게 문제가 있으니 자신이 도울 수 있다고 하게 됩니다. 

7유형 : 자신의 욕구에 중점을 두고 있음

7유형은 자신의 욕구에 중점을 두고 있기에 자신을 긍정적인 다양한 경험을 하게 하고 즐겁고, 흥분되고, 재미있는 활동으로 이리저리 돌아다니게 됩니다. 자기 내면의 괴로움과 고통, 허무감, 자신이 타인을 고 동하스럽게 하고 있는 것 등의 불편한 감정들을 회피하게 됩니다. 이들의 자신의 욕구와 필요 감정을 강조하기에 다른 사람들의 자신에게 표출하는 욕구에 대해 무거운 짐으로 느끼게 됩니다. 자신에게 문제가 있지만 난 아무렇지 않고 괜찮고 느끼며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기 꺼려하고 부인하게 됩니다. 

9유형 : 타인과 자신 모두 중시하지만 결국에는 양쪽 모두 적절한 충족을 시키지 못함

9유형은 다른 사람이나 자신이 처해 잇는 환경의 긍정적인 면만 보려 하고 세상을 이상으로 바로 봅니다. 사랑하는 사람이나 주위의 상황, 환경에서 문제가 생기거나 자기 자신이 스스로 발전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애써 회피합니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이 요구하지 않아도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을 맞춰며 왔기에 다른 사람의 욕구를 벅차게 느끼게 되며 심한 스트레스 상황일 때는 자신의 욕구도 타인의 욕구도 전부 보지 않으려 하고 다루려 하지 않습니다. 자신이 문제가 있지만 자신은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는 방법으로 문제를 부인하고 회피하려 합니다. 

반응그룹 : 4유형, 6유형, 8유형

반응그룹 유형의 주요 주제는 이들은 갈등이나 문제가 생겼을 때 감정적으로 반응을 하고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감정상태를 맞춰주기를 바랍니다. 그런 상황에서 자신의 감정을 우선적으로 다루길 원하는데 자신의 감정을 발산하지 않을 경우 크게 화를 내고 그렇지 못했을 때 복수심을 가지게 됩니다. 이들은 자신의 감정이 해소된 후에 상황이 정리가 되고 가라앉을 수 있습니다. 이들은 싫고 좋은 분명하기도 합니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을 얼마나 신뢰해야 하는지 알지 못하기에 다른 사람들을 신뢰하기도 하고 동시에 신뢰를 하지 않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지원이나 애정을 받아들이는 것은 이들에게 매우 중요한 욕구이지만 그것을 받아들임으로써 자신과 자신의 환경에 대해 통제를 잃는다는 느낌이 힘들어합니다. 이들은 권위자에게 조언을 구하거나 지시를 받고자 하지만 권위에 도전하는 반항심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배신당하는 것을 두려워하며 다른 사람들의 자신에 대한 태도를 알고 싶어 하기에 피도백을 필요로 하기도 합니다. 

4유형 : 다른 사람이 부모의 역할을 해주길 원함

4유형은 누군가 자신을 구원해 주고 이해해 주며 자신의 삶과 꿈을 지원해 줄 사람을 원합니다. 또한 자신을 외부로 드러내길 원하지만 이들은 자신의 내면으로 들어가 버립니다. 이들은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버려지거나 이런 자신을 아무도 돌보지 않을 것이라 두려움을 가지고 있으며 스스로 자기 자신을 찾기 위해 충분한 지원을 받지 못할 수도 있다고 느낍니다. 이들은 다른 사람을 대할 때 자신은 다가가기 힘든 사람이라는 인상을 줌으로써 그들이 적극적으로 자신에게 다가오는 것을 제한하고 자신을 지원하게끔 함으로써 사람들의 관심을 받으려 합니다. 이들은 자신은 진정으로 상처를 받았기 때문에 자신은 이것을 표현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표현하게 되는데 이것은 강한 반응으로 다른 사람들에의 주의가 자신에게 오도록 하는 것입니다.

 

6유형 : 누군가 부모의 역할을 해주길 원하고 자신이 보호자의 역할을 하고 싶어 함

6유형은 스스로 독립하고 싶어 하면서도 다른 사람의 지원과 의지할 사람을 원합니다. 이들은 스스로 '강한 사람'이 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들은 자신을 지원해 줄 누군가를 원하기도 하고 자신이 보호자의 역할을 하고 싶어 하기도 합니다. 이들은 자신이 버려지고 도움이나 지원을 받지 못하고 되는 것도 동시에 다른 사람에게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도 두려워합니다. 자신의 독립성을 유지하려고 노력하면서도 자신을 지원하는 사람에게 헌신적이 되기도 합니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믿을 수 있는 사람이 되려고 하고 붙임성이 좋으며 한편으로는 방어적이기도 합니다. 자신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고 어떻게든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8유형 : 부모와 보호자의 역할을 전부 하고자 함

8유형은 독립적이고 자립심이 강합니다. 가능한 한 다른 사람들의 도움이나 지원을 받지 않기를 원하는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다른 사람에게 통제를 당하거나 지배를 당하는 것을 굉장히 싫어하고 두려워하며 누군가와 친해지는 것으로 인해 자신의 연약한 면이 드러나게 될까 봐 두려워합니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자기 방어를 유지하며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게 너무 가까이 오지 않도록 하며 그들을 거칠게 대하는 것은 자신이 상처받기를 두려워하기 때문이고 자신이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에 대해 저항하는 것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들은 화가 나는 거을 직접적으로 느끼고 마음껏 화를 낼 거라고 합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