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에니어그램 2유형의 특징과 이해를 통해 2유형의 사고, 감정, 행동적 특성을 알게 되며 성격을 알 수 있습니다. 성격을 안다는 것은 자신 또는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수용 할 수 있는 힘이 생기는 것을 말하며 자신의 성격으로부터 자유로워지게 되어 안정적인 삶을 살아가게 되고 진정한 자신을 만나게 됩니다. 

2 유형의 특징과 이해

2유형의 특징

2유형은 '돕는 사람'이라는 대표적인 명칭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사람들을 잘 돌보고 그들과 소통하고 교류하는것을 즐기는 유형입니다. 자신의 감정을 서슴없이 잘 드러내고 말하며, 사람들을 즐겁고 기쁘게 해 주고 관대하며 사람에 대한 소유욕이 강한 유형입니다. 이들은 사랑, 친밀함, 가족, 우정과 같이 삶에서 기분을 좋게 만들고 느끼는 것에 관심을 많이 쏟으며 살아갑니다. 사람들은 벌이 꽃에 날아들어 꿀을 찾듯이  이들에게 자연스럽게 끌리게 됩니다. 이들은 언제나 기꺼이 도와줄 마음을 가지고 있으며 항상 마음을 열고 있어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잘 알아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들은 지나치게 되면 자만심이 생기고 자기를 기만하며 지나치게 다른 사람의 삶에 간섭, 개입하게 됩니다. 이것은 자신의 감정을 충족시키기 위해 다른 사람을 조종하려는 경향성을 나타냅니다.  2 유형은 자기 자신을 스스로 생각하기에 아주 너그럽고, 이기심이 없고, 다른 사람을 도움에 있어 어떠한 보상도 원하지 않는다는 잘못된 이미지를 내세우지만 실제로는 다른 사람에 대한 엄청난 기대를 갖고 있습니다. 

2 유형은 어린 시절 자신의 욕구보다는 다른 사람의 욕구를 먼저 생각하게 되며, 자신이 사랑을 얻기 위해서는 먼저 주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열심히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필요에 대한 욕구를 억압하고 다른 사람의 필요를 충족시켜 주어야만 사랑을 받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느낀 것입니다. 이러한 자기희생은 조건화된 도움을 주게 됩니다. 

2유형의 대표특징 4가지

전략적 도움

2 유형은 다른 사람을 도와줄 때 아무런 대가를 바라는 거라고 인식하지 못하지만 이들의 무의식적인 내면에서는 무엇인가 대가를 받을 것이라는 기대를 하면서 도와주게 됩니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필요로 하게 하는 상황을 주기적으로 만듦으로써 자신만이 너를 도울 수 있다는 인식을 주게 됩니다. 

유혹하기

2유형은 다른 사람들에게 간접적인 매력을 보이거나, 직집적인 도움을 통해서 다른 사람이 생각하기에 실제보다 자신에게 제공할 것이 더 많은 듯이 보이게 만듭니다. 이로써 다른 사람을 유혹하게 됩니다. 

감정과 감정적 민감성

2유형은 다른 사람들의 자신에 대한 느낌이 중요하며, 속으로 감정적으로 보이지 않기를 원할 때 오히려 겉으로는 감정적이기 쉽다.

쾌락주의와 보상적 탐닉

2유형은 사랑받고자 하는 감저의 결핍에 대한 보상을 위해 좋은 시간, 즐거운 활동 등으로 '좋은 기분'을 갖고자 하는 감각적인 만족을 추구하게 됩니다. 

2유형의 이해

2유형의 격정은 자만심입니다. 타인을 적극적으로 도우려 하면서도 자신의 욕구에 대한 필요는 거부하게 되는데 다른 사람을 도와줄 때 이들은 자신만이 그들을 도울 수 있다는 자만심을 가지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린 시절 받은 무의식적인 메시지는 ' 자신의 필요를 충족하는 것은 옳지 않다.'라는 것으로 사랑받을 가치가 없다는 것에 대한 기본적인 두려움을 갖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사랑을 받고자 하는 근본적인 욕망은 필요한 사람이 되고자 하는 욕구의 왜곡으로 나타납니다. 이들이 듣고 싶어 하는 메시지는 '너는 필요한 사람이다'라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이들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 자신의 욕구를 포기하게 되는 문제의 패턴이 일어납니다. 다른 사람들의 감정이나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게 보이는 반응에 대한 감정을 살피느라 자신과 자신의 욕구에 대한 필요를 인식하는데 저항하게 됩니다. 

 

2 유형은 사랑이 많으며 가슴이 매우 따뜻한 사람들입니다. 다른 사람을 잘 보살피며, 사려 깊고 이타적으로 친철하고 자비롭습니다. 그러하기에 2 유형은 자신과 다른 사람에 동시에 선의와 사라를 가지는 것이 자신의 본성임을 기억해야 하며 이는 자신과 다른 사람을 동일하게 배려하는 것입니다. 2 유형은 다른 사람들이 무엇이 필요한지 어떤 도움을 원하는지 찾아내면서 타인을 조작하게 되는데 자신이 없으면 안 될 듯이 만들어 버리게 됩니다. 이들은 자신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상대에게 행하는 납의 원칙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다른 사람이 자신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고 사랑하지 않을까 두려워하면서도 정작 상대가 자기 자신을 스스로 보살필  만한 자격이 없게 만들어 버립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