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에니어그램의 2유형이 일상생활에서 겪는 어려움과 이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제시하고자 합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사람들인 2유형이 실질적인 어려움에서 벗어나 이해와 수용의 관계로 나아가길 바랍니다.

에니어그램 2유형은 종종 '도움을 주는 사람'으로 불리며 따뜻하고 배려심이 많고, 공감을 잘해줍니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을 돕고자 하는 강한 열망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사람들의 필요를 자신의 것보다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들은 사랑스럽고 관대할 수 있지만 상호 의존성과 낮은 자존감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2유형이 겪는 어려움과 나아갈 방향

2유형이 겪는 어려움

직장  동료들과의  관계에서 겪는 어려움

직장에서 2유형 내면의 경계를 설정하고 자신의 요구를 우선시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을 돕는데 너무 집중하고 동료나 상사에게  가치있는사람으로 보여 자신의 일을 소홀히 하거나 너무 많은 일을 떠맡는 것에 지칠 수 있습니다. 직장 상사에게 잘 보이려는 행동이 과해지면 아첨, 아부로 나타납니다. 자신이 얻고자 하는 일을 얻어내려는 아첨이나 아부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동료들에게 부정적인 시선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들이 무엇인가 받을 자격이 있다고 느끼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요구하는 것에 대해 죄책감이나 이기적인 감정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임금 인상이나 승진을 요구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자신은 많은 일을 하며 동료나 상사에게 잘하려고 노력했지만 자신의 욕구를 채우는 것에 대해 잘못되었다는 인식으로 힘들어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가치와 일에 대한 공헌을 인식하고 적절한 때에 자신을 옹호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 자체로 사랑받을 자격이 충분히 있음을 인시해야 합니다.

 연인과의 관계에서 겪는 어려움

연인과의 관계에서 2유형은 경계를 설정하고 자신의 요구와 욕구를 파트너에게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들은 파트너를 행복하게 하고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너무 집중해서 자기 자신의 요구를 소홀히 하기 때문입니다. 때로는 너무나 헌신적으로 대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친절하고 상냥하고 다정하게 느껴지다가 너무 심한 집착으로 상대방을 침해하게 됩니다. 자신의 도움이 필요하거나 자신이 고칠 수 있다고 느끼는 파트너에게 끌릴 수 있는데, 이것은 상호의존성의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선택한 파트너가 처음에는 자신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해 보이기에 안타까운 마음이 들고 도움을 주어야만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다고 느끼지만 상대방이 원하지 않는 갑작스러운 도움이 지속된다면 불편한 사이가 되게 됩니다. 2유형은 계속해서 자신이 도움을 줄 수 있고 자신에게 기대라고 하지만 이것은 상대방에 대한 강한 집착으로 연결되어 상대방을 힘들게 합니다.  이들은 자기의 주장을 연습하고 자신의 요구를 적절하게 전달하며 상대방과의 이런 관계가 더 이상 좋지 않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으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타인을 위해 봉사를 하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자신의 욕구를 뒤로한 채 타인만을 위해 마음을 쓰는 것은 결국에는 자신과 사랑을 잃어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겪는 어려움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2유형은 친구들의 삶에 지나치게 몰두함으로써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들은 친구의 문제를 지나치게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고 자신의 필요를 무시하게 됩니다. 자신의 욕구를 친구에게 적극적으로 드러내게 되면 이기적으로 보여 우정을 잃을까 두려워하기 때문에 친구들의 부탁을 거절하거나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문제에 대해 너무 많은 이야기를 반복적으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친구가 자신의 어려움을 잘 들어주고 함께 걱정하고 위로의 말을 건네게 되지만 반복되는 하소연은 친구들을 지치게 합니다. 건강한 우정은 한 사람만이 헌신적으로 두움을 주는 것이 아니라 상호 지원과 존중을 반드시 수반해야 하며, 서로의 적절한 경계를 설정하는 것은 서로에 대한 기대와 건강한 의사소통을 명확하게 확립함으로써 실제로 진정한 우정을 강화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녀와의 관계에서 겪는 어려움

자녀와의 관계에서  겪는 2유형의 어려움은 자녀를 충족시키기 위해 과도한 개입을 하고 참견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자신의 기대를 자녀에게 무리하게 요구할 수 있게 되며  자기 자신의 욕구 또한 무시하게 되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연약하고 보호를 받아야 하는  자녀이지만 너무나 가까이 다가가 자녀에게 개입을 하게 된다면 자녀는 답답해하고 자유롭지 않다고 불평, 불만을 가질 수 있습니다. 반면에 이들은 자신의 시간을 위해 시간을 내는 것을 어려워하며 항상 자신이 돌보고 옆에서 도움을 주어야 한다고 생각하거나 자녀들의 요구를 거절하는 것에 죄책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은 자녀의 성장과정에 맞게 적절한 경계를 정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되어 언제나 아기처럼 대하기도 합니다. 먼저 자신을 돌보는 것이 좋은 부모가 되는 데 있어 실제로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으로부터 자녀와의 관계를 더욱 좋게 만들 수 있음을 인식하여 자녀의 성장과정에 맞는 적절한 개입이 필요합니다. 

요약하자면, 2유형은 자기 자신보다 다른 사람의 요구를 우선시하고 건강한 경계를 설정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기 인식과 연습을 통해 자신이 '보살펴야 한다'는 본성과 자신의 욕구의 균형을 맞추는 것을 배울 수 있고 다른 사람들과 건강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2유형이 나아갈 방향

공감하고 상대의 말에 경청하기

2유형은 다른 사람들과 잘 지내기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그들의 관점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이고 상대방이 말하는 것에 대해 자신이 신경을 쓴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것은 적극적으로 상대방의 말을 듣고, 그들의 관점을 명확히 하기 위해 질문을 하고, 그들의 입장이 되어 보려고 노력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신뢰와 존중을 쌓고 보다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관계를 만들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2유형은 명확하고 공손한 자세로 대화를 하는 것은 다른 사람들과 잘 지내기 위해 필수적인 것입니다. 이것은 하고자 하는 말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자신의 감정이나 사실을 부풀리지 않고 솔직하고 정직하게 말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직설적인 것이 아니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어쩌면 상대방의 감정을 배려하는 방법일 수 있습니다. 또한 상대방의 말을 자신만의 필터를 통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자신에 대한 피드백과 비판에 귀를 기울이고,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협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조언

2유형은 개인 및 전문적인 자기 계발은 자신감을 높이며 새로운 기회를 여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듣기, 독서등 지속적인 학습과 성장에 전념하는 자신의 욕구를 찾고 인식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친구, 가족, 동료들과 강력한 지원 네트워크를 구축하면 문제를 해결하고 동기 부여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며, 다른 사람들이 도움이 필요할 때 함께 있어 주는 것만으로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목표에 집중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행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명확하고 측정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행동 계획을 수립하며, 좌절이나 문제에 직면했을 때에도 진전을 이루기 위해 전념하는 것입니다. 집중력과 결단력을 유지함으로써, 그 과장에서 훌륭한 것들을 성취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2유형은 마음이 따뜻하고 사람들에게 친절한 유형입니다. 하지만 자신의 욕구를 잊은 채 타인을 향한 사랑은 집착이 되기도 합니다. 자신의 욕구를 인식하는 것에 집중하고 다른 사람을 위한 시간보다 자신을 위한 시가을 많이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만의 경계와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기를 원합니다. 상대방에게 솔직하고 명확한 모습으로 관계의 거리를 유지한다면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